좋은 아빠가 되는 방법 10가지


아빠들이 집에 있을 때 일반적인 모습은 퇴근 후 쇼파에 누워 리모컨을 독점하고 TV 삼매경에 빠지는 것입니다. 물론 요즘은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 아빠들이 많이 있기도 합니다. TV 대신 핸드폰을 가지고 놀죠. -_-;;



아빠 엄마가 손에 쥐어준 휴대폰과 함께 큰 아이는 아빠와 함께 공감하며 어린 시절을 보낸 아이보다 정서적으로 덜 안정되어 있을 것 입니다. 피곤한 몸을 쉬는 것도 좋지만 아이를 위해 좋은 아빠가 되어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좋은 아버지가 되는 것은 아이를 위해서, 그리고 가족을 위해서 필요하기도 하지만 자신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아빠들의 공통점은 아이에게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잘 모른다는 것 입니다. 아이와 같이 놀아주기도 힘들어 하죠.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볼까요?


1. 자녀가 성장하며 필요한 아버지의 역할을 해준다. 

어린이 일때는 코치, 청소년기에는 상담사, 성인이 되면 친구로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합니다.


2. 자녀의 말을 경청한다. 

아이의 가치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면 부모가 아이를 억압하는 것은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자신의 주장을 조리있게 잘 표현하고 주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가족내 주요한 결정 사항은 대화를 통하여 결정 하도록 합니다.



3. 가족의 생일, 혈액형, 친구, 자녀의 선생님 이름 등 자녀의 신상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아이의 주변 환경을 알고 있어야 아이와 대화를 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4. 가급적 가족과 함께 식사한다.

주중에 가족과 함께 식사가 힘들다면 주말이라도 꼭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자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꼭 대화를 곁들인 식사라야 하겠죠.


5. 출퇴근 시간에 가능하면 아이와 함께 출퇴근 한다.

일반적인 직장인이라면 쉽지 않은 일이지만 가능하다면 아이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 같이 가 보세요. 아이가 아빠에게 더 친근감을 느끼게 됩니다.


6. 자주 사랑을 표현하기

만날때, 헤어질때 안아주거나 뽀뽀 등으로 사랑을 표현하세요.


7. 대화없이 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인다.

TV를 보는 시간 대신 한 자리에 앉아 책을 보거나 아이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하세요.


8.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잠자리에 들 시간에 책을 읽어주세요.

잠잘때 책을 읽어주고 시간이 된다면 서점이나 도서관에도 같이 가 주세요. 부모가 가르치지 못하는 것을 책이 대신해 준답니다. 책을 읽는 습관만큼 좋은 것은 없으니까요.


9. 주말에 한 번은 거실이나 마루등 한 가족이 한 이불을 덮고 자며 얘기하는 시간을 갖어 보세요.

불을끄고 누워 얘기를 하다보면 어느새 아이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을 것 입니다.


10. 아내를 아끼고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고 자라며 부모의 행동을 배웁니다.


TV 를 없애고 집에서 휴대폰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실천 가능한 일 들이죠.

처음엔 어색하더라도 아빠의 애정 표현에 아이의 웃는 얼굴을 한번 더 보게 된다면 삶이 더 풍요롭지 않을까요?


이상 좋은 아빠가 되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