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 B2, 비타민 E, 비타민D, 인, 식이섬유의 효능 및 효과와 아플라톡신 이란? 아플라톡신이 몸에 나쁜이유


곰팡이 산물 중에서는 몸에 좋은 페니실린도 있지만 암을 일으키는 아플라톡신 같은 나쁜 곰팡이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도 있습니다. 그러니 곰팡이가 생긴 음식은 되도록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아플라톡신은 무엇 일까요?



아플라톡신

- 아플라톡신(Aflatoxin)은 Aspergillus flavus라는 곰팡이나 Aspergillus parasiticus라는 이름의 곰팡이 등 특정 곰팡이 균주에 의해 생성되어지는 유해물질입니다.

- 아플라톡신은 주로 산패한 땅콩, 피스타치오, 호두, 캐슈넛 등의 견과류에서 생깁니다.

- 아플라톡신은 약 13종이 알려져 있고 그 중 아플라톡신 B₁(aflatoxin B₁)은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아플라톡신은 강산이나 강알칼리에는 안정하지 못하나 강한 내열성을 갖고 있어 270~280℃ 이상으로 가열 처리해야 독성이 사라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조리법으로는 독성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곰팡이독소 가운데 위해성이 가장 잘 알려진 아플라톡신 B1은 장기간 다량 섭취할 경우 사람에게 간암을 일으킬 수 있어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아플라톡신 B1을 인체발암성 물질(그룹1)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아직까지 식품으로부터 오염된 아플라톡신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농작물의 경작기술과 식품의 저장기술을 향상시켜 아플라톡신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아플라톡신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곰팡이가 있거나 의심이 가는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소

- 식이섬유소는 열량이 없고 소화와 흡수가 되지 않지만 대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이 내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짧게 하고 배변량을 증가시킵니다.

-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식이섬유소를 과잉 섭취할 경우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는 아래와 같은 식품이 있습니다.

콩과식물(꼬투리콩, 강낭콩, 대두, 완두콩, 팥 등)

과일류(사과, 바나나, 배, 자두 등)

채소류(브로콜리, 당근, 양파, 양상추 등)



뿌리채소 (고구마, 우엉, 무우 등)

해조류(미역, 다시마 등)

버섯류

견과류 (아몬드, 땅콩, 호두 등)

전곡식품(현미, 보리, 귀리, 통밀, 호밀 등)


- 혈액과 세포내에서 산·염기 평형의 조절에도 사용됩니다.

- 칼슘과 인은 체내에서 서로 경쟁적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한 가지가 너무 많으면 다른 영양소가 결핍되기 쉬우므로 칼슘과 인의 섭취 비율은 1:1이 바람직합니다.

- 체내에서 인은 칼슘과 함께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며, 지방과 결합하여 인지질의 형태로 핵산,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도 사용됩니다.

- 인이 풍부한 식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타민 B1

- 비타민 B군 중 하나인 비타민 B1(Vitamin B1)은 티아민(thiamine)이라고도 불립니다.

- 비타민 B1은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촉매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2

- 비타민 B2는 리보플라빈(riboflavin)이라고도 불리는데 에너지대사 과정에서 산화, 환원 조효소로 작용하여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보관 할 때는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

- 비타민 D는 지방에 융해되는 지용성비타민으로서 대장과 신장에서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의 흡수를 돕습니다.

- 부갑상선에서 생산되는 파라토르몬(parathormon)과 칼시토닌(calcitonin)을 도와 칼슘을 알맞게 골수로 운반하여 뼈대가 정상적인 형태로 크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 E

- 비타민 E는 심장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된 찹쌀을 섭취하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 E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하여 주는 항산화제입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