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구에 관한 풀기 어려운 문제 (추리 문제)


멘사 문제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숫자에 관련된 문제들이나 상황에 대한 추리 문제가 대부분인것 같더군요. 실제로 그 문제들이 멘사 문제인지도 확실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풀기 난해한 문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의 문제는 멘사 문제는 아니지만 아주 재밌는 문제입니다.



3개의 전구와 스위치에 대한 문제입니다.



1층에는 3개의 스위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2층에는 3개의 전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1층에서는 2층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2층에 단 한번만 올라가 보고 



어느 스위치가 어느 전구와 연결 되어 있는지 알아내는 문제입니다.


단순히 생각해 보면 스위치 하나를 켠 후 2층에 올라가 본다면 1개의 연결은 알 수 있겠지만 나머지 2개의 연결은 알아낼 방법이 없습니다. 전구의 상태는 On/Off 두가지 밖에 없기 때문에 3개의 연결 상태를 알아내기엔 정보가 부족한 것이지요.


그럼 전구가 가진 특성 중 2개 이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내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인 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스위치 1개를 On 상태로 놓아 둡니다. 약 10분쯤 시간이 지난 후 On 되었던 스위치를 끄고 다른 스위치를 On 시킵니다.

그리고 2층으로 올라가 전구의 상태를 살핍니다.

켜져있는 전구는 2번째로 On 시킨 스위치와 연결되어 있을테며 꺼져있는 전구 두개를 손으로 만져 봤을 때 따뜻한 쪽의 전구가 제일 처음 켰던 스위치와 연결된 전구입니다.


이 풀이 방법은 온도라는 새로운 정보를 가지고 세개의 전구의 연결을 알아낸 것 입니다.

스위치 On/Off 에 따라 전구의 특성이 변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다른 풀이 방법도 만들어 낼 수 있겠죠?


이상 전구에 관한 풀기 어려운 문제 (추리 문제)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