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정의 및 기준과 당뇨에 좋은 음식 및 당뇨에 안 좋은 음식


당뇨병은 뚱뚱하지 않아도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도 누구에게도 올 수 있는 성인 질환 중 하나 입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생성 및 분비 와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를 조절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약간 높은 혈당에서는 대부분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고혈당 상태가 되면 갈증 -> 다량의 수분 섭취 -> 소변량 증대 의 증상이 나타나며 체중 감소가 됩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당뇨병 자체가 아니라 당뇨병으로 인해 오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당뇨에 걸리게 되면 많은 경우 신장(콩팥)의 기능 장애가 발생합니다. 신기능 이상이 심하면 투석을 하여야 하는데 투석은 장기간 미룰 수 없는 치료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또 하나의 합병증은 신경병증으로 발/손 등이 저리고 심하면 통증까지 오게 됩니다. 통증은 참지 못할 정도까지 심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질병인 당뇨는 어떻게 진단 할까요?


당뇨병의 판단 기준


8시간 금식 후 혈당을 측정하여 126mg/dL(정상 : 110mg/dL 이하) 이상일 경우 당뇨라고 판단 합니다. 또는 8시간 이상 공복 상태에서 경구로 75g의 포도당 용액을 마신 2시간 경과 후 혈당이 200mg/dL(정상 : 140mg/dL 이하) 일 경우도 당뇨로 판단 합니다.



그럼 이런 당뇨병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음식으로 당뇨병을 조절 하는 방법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 또는 인슐린의 분비를 돕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 입니다.

또한 저염식을 하여 합병증인 고혈압도 막아야 하겠습니다.


양파

간의 포도당 대사와 인슐린 생산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어 많이 섭취할 수록 몸에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인슐린의 기능을 도와주는 크롬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 초기에 많이 섭취하면 병의 진행을 늦춰주기도 합니다.



당조고추

AGI 성분이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늦춰주어 당뇨병 및 비만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나물

두릅은 껍질, 뿌리, 나무줄기 모두 혈당 강하 효과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두릅나무를 차로 만들어 하루 여러 번 마시면 당뇨에 좋다고 합니다.

청국장

 레시틴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며 비타민 B2 가 풍부합니다. 레시틴은 혈액속 지방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에도 좋습니다.


호박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뇨 작용을 도와 몸의 부기를 빼주기도 합니다.




잡곡

통밀, 현미, 흑미, 옥수수, 메밀, 율무, 녹두, 수수, 좁쌀 등의 잡곡의 씨눈에 풍부한 미네랄과 껍질에 많은 섬유질 등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고 인슐린 분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해조류

녹조류, 홍조류 등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는 대부분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증세를 완화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채소류

채소류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당분 흡수를 방해하여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당뇨에 나쁜 음식은 혈당을 급격히 높이는 음식들 입니다. 또한 심혈관계 합병증이 많은 당뇨 환자에게 안 좋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피해야 하는 것들 중 하나 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달걀 노른자, 오징어, 각종 알류, 햄, 소시지, 햄버거, 피자, 튀김류, 각종 육류




쉽게 흡수 할 수 있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술, 청량음료, 사탕, 초코, 쿠키, 쌀밥, 밀가루 음식


이상으로 당뇨병 정의 및 기준과 당뇨에 좋은 음식 및 당뇨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에 걸린 후 치료도 중요하지만 먼저 당뇨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과 소식을 생활화 하여야겠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