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치커피  (Dutch Coffee) 의 기원 및 더치커피 만드는 방법


더치커피(Dutch Coffee)는 일반적인 커피 추출 방법과는 다르게 찬물에 추출하여 마시는 커피 입니다.

기원을 알면 왜 찬물에 추출 하였는지 쉽게 이해 할 수 있죠.



네델란드 선원들이 과거 인도네시아를 식민지 화 하였을 때 인도네시아에서 로브스터 종의 커피를 재배하여 네덜란드로 운반 하던 중 배에서도 커피를 마시고 싶어 고안해낸 커피 추출 방법입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배 안에서 차가운 물로 커피를 내려 먹어 보았더니 오히려 커피의 쓴 맛이 적으면서 더 부드러운 커피를 마실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숙성되어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런 이유로 더치커피에 "커피의 와인"이라는 별명도 붙게 되었다고 합니다.

잘 숙성된 더치커피는 와인에 비견 될 만큼 좋은 향을 풍기며 제대로 추출된 에스프레소 만큼이나 강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치커피를 만드는 데에는 여러가지 도구들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3만원대 제품


30만원대 제품


3만원대의 싼 기구부터 40만원에 가까운 것 까지 여러가지가 있으니 도구는 적당한 것을 구매하면 됩니다.


더치커피 만드는 방법


물과 커피의 비율은 10:1 정도로 하고 기호에 맞게 조절 합니다. (물 100g : 커피 10g)

커피의 분쇄 정도는 모카포트와 드립분쇄의 중간 정도로 합니다.


1. 분쇄한 커피를 커피서버에 담고 표면을 가볍게 눌러 고르게 다져줍니다.

2. 적량의 물로 추출을 시작 합니다.

3. 추출이 끝나면 바로 마시거나 더 깊은 맛과 향을 음미하기 위해 약 3~4시간 가량 더치병(밀폐)에 담아 냉장 숙성 후 마십니다.


더치커피의 단점이라면 커피를 마시는데 오랜 시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맛있는 커피 한잔을 위해 잠시 여유를 갖고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강릉에 갈 일이 있다면 안목 커피거리에 있는 커피커퍼의 더치커피를 마셔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바다를 바라보면 맛보는 커피는 입과 눈을 모두 즐겁게 해 줍니다. ^^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