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IQ가 가장 높은 사람 순위 (세계 IQ 순위, 김웅용 IQ 순위)


세계에서 IQ 가장 높은 사람의 순위를 알아보기 전에 IQ 의 측정 기준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IQ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듯 Intelligence-quotation 입니다. (EQ 는 Emotional Quotient 의 약자)



그런데 이 IQ 라는 것도 비율지능과 편차지능으로 나뉘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비율지능 (Ratio IQ) 를 사용하다가 검사받는 사람의 나이가 많은 경우 비율지능으로 IQ를 산출하기 곤란하기 때문에 편차지능(Deviation IQ)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비율지능의 산출 방법은 (피실험자의 정신연령 ÷ 피실험자의 생육연령) x 100 의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편차지능의 산출 방법은 {(원점수 - 원점수의 평균)÷(원점수의 표준편차)} x (사용하고자 하는 표준편차) + 100 으로 계산이 됩니다.



좀 복잡하죠? 요점은 현재 사용하는 편차지능 점수도 표준편차를 어떤 숫자로 결정하느냐에 따라 지능지수가 다르게 나온다는 것 입니다. 표준편차 24를 사용하는 경우 15,16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지능지수가 높게 나오게 됩니다.


결론은 언론에서 사용하는 지능지수는 비율지능일 경우가 높고 만약 IQ 200 이라면 편차지능 (표준편차 16) 에서 IQ 176이 됩니다. 그런데 실제 언론에 나오는 지능지수는 어떤 것을 사용했는지 명확하지 않으므로 상대비교가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비율지능을 사용하긴 합니다만....)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세계에서 IQ가 가장 높은 사람의 순위 1위는 윌리엄 제임스 시디스 (William James Sidis 1898년 4월 1일생) 로 비율지능 250~300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편차지능 환산시 200 정도) 생후 18개월에 신문을 읽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만 6세에 7개국어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오래전 사람이라 기네스 기록에 남아있지는 않습니다.



세계에서 IQ가 가장 높은 사람 순위 2위는 메릴린 보스 사반트(marilyn vos savant 1946년 8월 11일생) 입니다. 비율지능에서 228로 기네스북에 기록되기도 하였으며(1990년 판 기네스북) 편차지능으로 186을 기록하였습니다.



세계에서 IQ가 가장 높은 사람 순위 3위는 미국의 쇼 야노(1990년 10월 22일생)라는 사람으로 비율지능 220 이였고 현재 소아과 의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IQ가 가장 높은 사람 순위 4위는 우리나라의 김웅용씨로 비율지능 210이며 네살에 4개국어를 구사하고 미적분을 풀어내며 세기의 천재라는 찬사를 들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이기도 했지요. (1980년판 기네스북 등재)


1990년판 기네스북 이후로는 지능지수가 가장 높은 사람에 대한 기록은 등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요즘 주위에서 의사와 함께 일하는 사람이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가 안 되어 있고 자신만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의사가 있다" 라고 얘길하더군요.  의사가 될 정도였으면 어렸을때 신동소리를 들으며 자랐을 것이고 실제로도 상당히 똑똑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 얘기를 들으며 머리가 좋은 사람이 제대로 된 윤리의식을 갖지 못하고 있다면 사회에 도움은 커녕 암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더군요. (그런 사람들이 둥근지붕아래 많이 있긴하죠...)


이상 세계에서 IQ가 가장 높은 사람 순위 (김웅용 IQ 순위)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