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유래와 세계의 어린이날


어린이날.


어린이에게는 자신들의 날이라 부모나 사회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관심을 받을 수 있는 날.

어른에게는?? 하루 쉬긴 하지만 쉬는 것이 쉬는 게 아닌 날? ^^



어린이날을 소파 방정환 선생이 만들었다고 하지만 정확한 유래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 같아 정리해 봅니다.


유래


일제 강점기였던 1923년 소파 방정환 선생과 진장섭, 윤극영, 손진태, 이헌구, 마해송, 조재호 등 일본에서 유학중이던 인물들이 우리나라의 희망인 어린이들에게 우리의 얼을 심어주고자 우리말 동요, 동시, 동화, 동극 등을 만들고 보여주며 어린이 문화 활동을 하며 만들어낸 날이 어린이날 입니다.


1919년 소년회 창설

1922년 5월 1일 소년일 제정 1회 기념식

1923년 5월 1일 어린이날을 알리는 광고지가 발견되어 어린이날의 시초를 알리고 있으며 

1927년 5월 5일 부터 날자가 변경되어 어린이날 행사가 진행 되었고  

1937년 일제의 탄압으로 어린이날이 잠시 사라졌다가 

1946년 해방 이후 첫 5월 5일에 다시 어린이날이 정해져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의 어린이날


1954년 유네스코에서 11월 20일을 세계 어린이날로 정하였습니다. (왜 아이들 놀기 쌀쌀한 11월 말일까요? ^^)


캐나다 : 11월 20일


미국 : 어린이날이 없음

사실 미국은 1년 내내 어린이날 이라고 할 만큼 어린이에 대한 복지정책 제도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를 혼자 방치하는 것 만으로도 부모가 법적 제제를 받을 정도니 어른들이 어린이를 돌보지 않을 수 없겠죠?

어린이에게 특별한 날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할로윈 데이는 어린이들의 축제일 이라고 할 수 있죠. 가면을 쓰고 Trick or Treat 을 외치고 다니며 사탕과 쵸콜렛을 얻을 수 있는 날 이니까요.


중국 : 6월 1일

중국은 날짜만 다를 뿐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어린이날 행사를 합니다. 아주 작은 부분이긴 하겠지만 직접 중국에서 본 중국 어린이의 생활은 우리나라의 어린이들과 다를 것 이 없어 보였습니다. 간혹 중국의 어린이들이 너무 귀여움을 받고 자라 버릇이 없다고 하는데 평균적으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어른의 눈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버릇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 않을까요? ^^


터키 : 4월 23일

어린이날을 가장 먼저 만든 나라입니다. 그래서 어린이날 행사도 국제적인 행사라고 하네요. 이날은 아타튀르크 공화국 수립일이기도 하여 공휴일로 되었답니다.



일본 : 3월 3일 (여자아이의 날), 5월 5일(남자아이의 날)

일본은 오래전 부터 단오날 아들이 건강하게 자라라는 의미의 행사가 있었는데 이것이 이어져 어린이날(남자)이 되었다고 하네요.

여자아이의 날인 3월 3일은 중국에서 전해진 궁중의 행사가 변형된 것이라고 합니다.


인도 : 11월 14일

인도 최초의 수상 네루의 생일날이 어린이 날 입니다. 네루 수상은 어린이를 특히 사랑했다고 하네요.


그리스 : 5월 어린이날 주간

아르헨티나 : 8월 두번째 일요일

이슬람권 : 7월 4일 (이슬람력 5월 5일)


북한 : 6월 1일 아동절 , 6월 6일 소년단 창립일

북한도 우리나라 못지않게 어린이들에게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하네요. 6월 1일은 유아기 어린이들의 날이고 6월 6일은 초등학생들의 어린이 날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날엔 특별히 사탕이나 과자등의 배급도 이루어진다고 하니 북한 어린이들은 더 기다려지는 날 이겠네요.


이상 어린이날 유래와 세계의 어린이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