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막걸리 지도


이동 막걸리, 포천 막걸리, 서울 장수막걸리 등 알고 있는 막걸리 종류는 몇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막걸리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아래 전국 막걸리 지도를 보세요.




수도권지역만 보아도 부자생술, 포천 일동막걸리 등 막걸리가 있고 강원도 에서 제주도 제주좁쌀쌀막걸리 까지 전국 모든 곳에서 그 지역의 막걸리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지방마다 메밀국수를 만들어 팔고 프랑스 지방마다 와인을 만들어 파는 것 처럼 우리나라도 지방 막걸리 들이 많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이 전국 막걸리 지도는 막걸리 기행이라는 기행작가 정은숙씨의 책에 있는 내용입니다.

이 한장의 지도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지 생각해 보면 정말 대단한 일을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 책의 기획은 일본의 출판사가 일본인에게 막걸리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출판을 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실제로 이 책이 출판된지 2년 후에 우리나라에도 막걸리 애호가들이 많이 늘어 났다고 합니다. 그게 2009년...


개인적으로는 제주좁쌀쌀막걸리, 강릉 그린동동주를 마셔보고 싶네요. 막걸리의 텁텁한 맛을 파전 한입으로 싹 씻어내는 그 맛..... 


이상 전국 막걸리 지도에 관한 이야기 였습니다.



비교적 싼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막걸리. 이런 막걸리 문화가 계속 생명력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국가적인 지원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막걸리는 역시 흔들어 먹어야 제맛!!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