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벡션 오븐과 광파오븐의 차이점


컨벡션 오븐 : 

대류열을 이용한 오븐으로 열이 골고루 전달되며 음식물을 익힐 때 사용  [네이버 지식백과] 

광파 오븐 : 

전기 히터의 원리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전기로 열선을 데우며 나오는 원적외선과 열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히는 것입니다.


자세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컨벡션 오븐은 Convection 이라는 단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류열로 음식을 익히는 것 입니다. 따뜻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고 찬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는 현상을 대류라고 하는데 컨벡션 오븐에서는 이 대류 현상을 팬을 이용하여 강제로 만들어 내어 음식물의 위 아래가 고르게 익혀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스오븐레인지의 경우는 열원이 아래에 있고 컨벡션 기능이 없으므로 아래쪽이 윗쪽보다 더 많이 익는 경향이 있지만 컨벡션은 골고루 익는 장점이 있는 것이죠. (요즘 대부분의 오븐은 컨벡션 기능은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컨벡션 오븐으로 유명한 위즈웰 컨벡션오븐

하지만 이런 대류 현상때문에 컨벡션 오븐에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바로 음식물의 겉 부분이 마른다는 것 입니다. 빨래를 말릴때 바람이 많이 불면 빨래가 빨리 마르는 것과 같이 음식물도 말라 버리게 됩니다.


오븐에 추가적인 기능으로 스팀오븐이라고 불리는 스팀 기능이 포함 될 수 있습니다. 팀기능은 컨벡션 오븐의 단점인 겉이 마르는 현상을 줄여주어 더 맛있는 요리가 가능해 지죠. 광파오븐에도 스팀기능은 겉이 마르는 것을 줄여주니 있으면 좋은 기능입니다. ^^


컨벡션 오븐의 열원으로 씨즈히터만을 사용한다면 컨벡션오븐이지만 추가로 원적외선 히터가 장착되면 광파오븐이 되는 것 입니다.


광파오븐은 아래와 같은 전기 원적외선 난로와 같은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열선에 전기가 지나가며 열과 빛이 발생 하는데 원적외선의 복사열과 열선에서 발생하는 대류열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히게 됩니다. 대류열에 복사열까지 더하게 되니 당연히 음식을 익히는데 시간이 줄어들고 원적외선(숯불 등에서 발생)의 효과로 단순히 열풍으로만 익히는 것 보다 맛있는 음식이 조리됩니다. (대부분 광파 오븐에는 대류열을 발생시키는 컨벡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G 컨벡션 오븐

한경희 컨벡션 오븐

오븐의 원리로만 본다면 스팀기능이 있는 광파오븐은 단점이 없는 오븐이라고 할 정도이지만 어떻게 오븐을 제조하느냐에 따라 장단점이 생길 수도 있으니 제품 구입시 용량, 소비전력, 최저/최고 온도 등 꼼꼼한 비교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상 컨벡션 오븐과 광파오븐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