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 국민연금을 보완할 노후 대비 연금 비교 선택 방법


늘 그렇듯이 우리나라 정부는 국민을 봉으로 보는 건지 매번 국민연금에 관한 뉴스가 나올 때 마다 좋은 소식은 절대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엔 또 얼마나 안 좋은 소식을 전해 줄지 기대가 되네요. -_-;;



국민연금을 믿고 노후를 대비하는 것은 점점 더 불안해져 갑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할 연금보험 하나씩 가입해 놓는 것은 이제 필수가 되었죠.


그럼 이렇게 중요하고 소중한 연금보험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시중에 연금보험 상품들은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판매사

상품명

특징

 한국씨티은행

 웰빙예금

 거치식, 연금식 결합

 삼성생명

 삼성 골드연금보험

 확정연금형, 소득공제

 알리안츠

 알리안츠 연금보험 II

 보장을 줄이고 지급액 증액 가능

 각증권사

 연금펀드

 55세 이후 연금식 지급, 소득공제

 대투증권

 아름다운 실버혼합

 배당수익지급

 대신증권

 백년해로 안정혼합

 안전한 국공채에 투자

 국민은행

 KB 실버웰빙 연금신탁

 원금보장, 소득공제

 하나은행

 디자인예금

 만기시 원리금 지급, 주문자 설계

 조흥은행

 유언신탁

 사망시 유언에 따라 지급, 생존시 원리금 지급

 대한생명

 대한변액 연금보험

 주계약보험료 전액보장, 펀드 종류 변경가능

 교보생명

 바로받는 연금보험

 즉시연금, 거치식연금 선택, 목돈을 예치하고 고액 연금수령 가능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연금보험 중 나와 맞는 것을 선택하는 방법은 4가지로 꼽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 보장기간 및 수령방법이 다양한가?

일반적인 연금 보장기간은 약 20년에서 많게는 30년 까지 되는 것 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보장기간이 길 수록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이며 연금 만기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상속형, 확정형, 종신형 등 다양하게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부부 중 한명이 별세할 경우의 수령 방법도 챙겨 보아야 합니다.


둘째 : 운용수수료, 사업비 비교

펀드에 투자되는 연금보험의 경우 사업비 및 적립금 항목으로 펀드 운용 수수료가 차감되게 됩니다. 이런 수수료도 무시할 부분이 아니니 꼭 여러 보험사와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세째 : 펀드 종류의 다양성 확인

보다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펀드에 투자하는 연금보험을 권유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보험사에서 운용하는 펀드의 종류가 얼마나 다양한지 그리고 선택 가능한 펀드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펀드 종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분산투자가 가능하여 위기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네째 : 본인의 성향 파악

어떤 사람은 약간의 위험을 감수 하더라도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변액 상품 중 주식 투자 비율이 높은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고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경우라면 일반적인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따라 가입할 펀드의 종류가 달라지니 자신의 노후 계획 및 목표를 미리 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파악하기 위해 본인이 직접 각 보험사에 문의하여보고 자료를 정리하기 힘들다면 "연금정보넷"에서 제공하는 무료 노후설계 상담 및 1:1 맞춤 연금보험 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금정보넷 무료상담 바로가기]



연금보험 가입시 아래 사항은 알고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세제 혜택 :

소득공제 혜택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연금저축보험입니다. 연금 수령시 비과세 혜택은 일반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2. 종신연금 :

본인이 건강하고 가족력이 없는 경우라면 확정기간형 연금보다 종신형 연금이 유리합니다. 종신형 연금도 초반에 많은 연금을 수령하고 후반으로 갈 수록 연금이 줄어드는 형태의 수령도 가능하니 이를 꼭 챙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노후 설계가 먼저 :

노후 설계가 된 상태라면 어느정도의 연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금액을 투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금 가입 전 노후 설계를 먼저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개인연금저축보험은 절대 해약 금지

새로 가입하는 연금저축이 좋은 것 같아 금액을 높일 생각에 기존에 가입해 두었던 개인연금저축보험을 해약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2000년 이전에 가입한 개인연금저축보험은 비과세 이므로 연금저축보다 좋은 상품입니다.



5. 금융기관의 안정성

최근 각 금융회사들의 부실이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연금을 가입했는데 금융사의 부도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서는 안되겠죠.

특히 투신사에서 판매하는 연금은 원금손실의 위험이 크며 예금자 보호대상에 적용되지도 않아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이나 보험사 등에서 판매하는 원금과 이자가 보장되는 연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고령화 시대 국민연금을 보완할 노후 대비 연금 비교 선택 방법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