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냑의 등급과 꼬냑의 기원. 

가장 향이 좋은 알콜 음료 꼬냑의 대표적인 브랜드 까뮤 XO


일반적으로 양주라고 하면 위스키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발렌타인이 대표적인 양주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개인적인 취향은 위스키 보다 꼬냑쪽입니다. 발렌타인 30년 정도와 같이 비교했을 때 꼬냑의 XO 급이면 거의 대등한 맛과 향이 나더군요. 물론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것이므로 다른 사람에겐 다르게 느껴질 수 있을 것 입니다.



꼬냑의 기원

꼬냑은 프랑스의 꼬냑 지방에서 생산된 증류주로 와인을 증류하여 오크통에서 숙성시켜 만들어내는 술 입니다.

프랑스 꼬냑지방의 와인은 산도가 높아 와인으로 마시기에 부적절하여 네덜란드 상인들이 오랜기간 배로 이동하며 장기간 보관하여 먹기 좋게 와인을 증류하여 숙성시켜 만들어낸 것이 꼬냑이 되었습니다.



꼬냑 중에서 가장 접하기 쉽고 유명한 것이 까뮤 입니다. 


CAMUS 는 ?

1863년 보르드리 지역의 꼬냑 생산자인 장 밥티스트 까뮤(Jean Baptiste Camus)에 의해 설립된 까뮤는 5 세대에 걸쳐 가족 소유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독립된 형태로 남아있는 가장 큰 꼬냑 하우스이다. VSOP급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에 치중하고 있는 고급 꼬냑 하우스로 150여개의 내수시장, 50여개 이상의 항공노선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며, 주요 면세점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제품으로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굳건한 브랜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 내수시장에서 2위, 일본 3위의 시장점유를 차지하고 있는 까뮤는 국제 와인 & 스피리츠 품평회(International Wines & Spirits Competition)에서 총 4회 그 해 최고의 꼬냑(Best Cognac in the World)으로 선정되기도 한 최고급 꼬냑 하우스 이다.



프랑스 지방에서 생산되는 꼬냑의 등급이 영어로 표기되는 이유는 주요 소비국이 영국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재밌게도 위스키의 주요 소비국은 프랑스입니다.


꼬냑의 등급

VO(Very Old)

VSOP(Very Superior Old Pale)

엑소XO(Extra Old)

Napoleon (이 등급은 모든 사람들이 인정해 주는 등급은 아님. 제조 회사마다 기준이 다름)

Extra


좋은 사람과 만나는 모임 자리에 꼬냑 한병이 준비되어 있다면 그 자리는 더욱 빛나는 자리가 될 것 같네요.



꼬냑을 맛있게 마시는 방법으로 언더락을 추천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건 정말 꼬냑의 맛을 모르는 사람들의 방법입니다. 꼬냑은 다른 술과 다르게 병을 개봉한 후에도 오랫동안 그 향과 맛이 유지 되기 때문에 맥주처럼 한번 병을 열면 다 마실 필요 없이 개봉 후 브랜디 잔으로 조금씩 맛과 향을 음미하며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꼬냑에 곁들여 먹는 안주로는 다크 쵸콜렛이나 치즈를 즐겨 먹는데 과일과 함께 먹어도 괜찮더군요. 건강에도 좋을 것 같고... 술을 마시며 건강을 이야기 하는 것이 우습기도 하지만 ^^



향이 강한 꼬냑 그 중에서도 향이 강한 까뮤는 폭탄주의 재료로는 아주 부적절한 술이니 절대 폭탄주의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보다 향이 약한 헤네시 종류도 상대적으로 향이 약한 것이지 같은 꼬냑이라 진한 향을 가지고 있으니 꼬냑의 진정한 맛을 즐기기 위해선 다른 술과 섞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꼬냑의 등급과 꼬냑의 기원. 가장 향이 좋은 알콜 음료 꼬냑의 대표적인 브랜드 까뮤 XO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