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의 종류 및 치즈의 분류와 치즈의 모양


서양에서 오래전 부터 즐겨 먹었던 치즈가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치즈는 종류도 다양하지 않고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치즈가 있는지 알지도 못합니다. 세계적으로는 2000 여 종류가 되고 원산지나 생김새에서 다른 제품으로 분류 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경도나 숙성에 관여하는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 분류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즈의 종류 및 치즈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즈는 화이트 몰드치즈, 블루몰드치즈, 옐로우 치즈, 생치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치즈


생치즈는 숙성을 하지 않은 치즈를 말합니다. 숙성을 하지 않았으니 치즈 특유의 냄새는 거의 나지 않으며 색도 우유의 흰색에 가까운 색을 띄고 있습니다.



크림 (Cream) 치즈 : 주로 빵에 발라먹는 치즈로 지방 함유량이 10% 정도되는 크림이나 크림을 첨가한 우류를 원료로 만듭니다. 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치즈 입니다.



모짜렐라 (Mozzarella) 치즈 : 물소 젖을 원료로 만들어지는 치즈로 수분 함량이 50% 이상이 되는 연질 치즈 입니다. 주요 용도는 잘 아는 것 처럼 피자에 사용됩니다.



코티지 치즈 : 탈지유로 만드는 치즈로 약간의 크림을 넣는 경우도 있으며 고단백 저칼로리 치즈로 유명합니다. 토마토와 함께 먹기도 합니다.


화이트 몰드 치즈


화이트 몰드 치즈는 흰 곰팡이로 치즈 외부가 덮여 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와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치즈로 유명한 까망베르 치즈가 대표적입니다. 수분함량도 50% 이상이어 매우 부드러우며 3~4주에 걸친 숙성기간을 갖고 있어 향이 강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치즈이기도 합니다.



까망베르(카망베르 Camembert) 치즈 : 화이트 몰드 치즈 중에서 향이 좀 강한 치즈로 원료는 전유나 탈지유로 만들어 집니다. 대부분 따로 조리하지 않고 먹으며 와인과 조화가 잘 맞는 치즈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름 12Cm 두께 3Cm 무게는 약 300g 정도의 크기로 표면에 흰 곰팡이가 덮여 있습니다.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의 치즈 입니다.



브리 (Brie) : 다양한 숙성기간을 갖는 치즈로 숙성 기간에 따라 여러가지 맛과 향을 냅니다. 과일, 스프, 또는 비스킷 등과 조화가 잘 되는 치즈 입니다. 1815년 프랑스의 치즈 경진대회에서 최고의 치즈로 선정되어 유명한 치즈 입니다.


블루 몰드 치즈


블루 몰드 치즈는 푸른 곰팡이로 숙성을 시킨 치즈로 치즈 속에 푸른 곰팡이를 넣고 숙성을 시키면 곰팡이가 치즈 내부에서 대리석 무늬를 띄며 자라나게 됩니다. 염도가 높고 화이트 몰드 치즈에 비해 좀 더 딱딱한 편이며 곰팡이가 만들어내는 특유의 향과 맛이 강한 치즈 입니다.



록포르 (Roqeufort) : 프랑스 남부 록포르 지방에서 만들어져 붙여진 이름으로 양의 젖으로 만들어지며 가장 널리 알려진 블루 몰드 치즈 입니다.



스틸턴 (Stilton) : 잉글랜드 더비셔 주, 노팅엄셔 주, 레스터셔 주에서 생산되는 치즈


고르곤졸라 (Gorgonzola) : 이탈리아의 밀라노의 행정구역 고르곤촐라에서 유래한 이름을을 

로끄포흐 : 프랑스의 대표적인 블루치즈로 양젖을 원료로 배양균을 넣어 푸른 곰팡이가 자라게 합니다.




옐로우 치즈


옐로우 치즈는 가장 대중적인 치즈로 이름처럼 노란색을 띄고 있는 치즈 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사각형 슬라이스로 된 체다 치즈가 대표적이며 옐로우 치즈 중에는 수분 함량이 매우 적은 파마산 치즈도 포함 됩니다.



파마산(Parmesan) 치즈 : 이탈리아 파르마 시가 원산지은 치즈로 지름 30~45Cm 높이 15~25Cm 크기의 원통형으로 만들어지며 3~4년간의 숙성기간을 거칩니다. 매우 딱딱한 경성 치즈로 분말로 사용됩니다.



고다 (Gouda) 치즈 :  네덜란드 남부 고다 지방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치즈 중 하나입니다. 수분함량이 적어 딱딱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담 치즈 : 네덜란드 북부 에담 지방이 원산지이며 표면이 붉은색 왁스나 셀로판으로 덮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적옥 치즈라고 불리기도 하며 지름 15Cm 의 위 아래가 납작한 공 모양으로 2Kg 정도의 무게로 만들어지며 숙성은 3~5개월 정도의 기간을 거칩니다. 향은 거의 없고 호두맛이 나며 조금 짠 맛을 냅니다.



체다 (Cheddar) 치즈 : 영국 체더 지방에서 주로 생산되며 진한 노란색을 띄며 슬라이스로 샌드위치에 넣어 먹기도 하고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됩니다. 치즈 형태는 지름 37Cm 높이 30Cm 무게 35Kg 의 원통형이나 직 육면체로 만들어지며 3~6개월 정도 숙성을 합니다.


하바티 (Havarti) : 덴마크에서 주로 생산되는 치즈로 치즈 내부에 작은 공기 구멍이 있는 치즈 입니다.



에멘탈 치즈 : 스위스 베른 주의 에멘탈 지방의 이름을 딴 치즈로 호두 맛을 갖는 치즈 입니다. 지름 1M 무게 100Kg 정도의 큰 원반형 모양으로 만들어지며 세계 최대 크기의 치즈 이기도 합니다. 숙성은 10~12개월 정도의 기간을 갖으며 숙성 기간동안 프로피온산균에 의해 만들어진 가스가 내부에 구멍을 만들어 냅니다. (톰과 제리에 나오는 치즈)


이상 치즈의 종류 및 치즈의 분류 와 치즈의 모양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