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검사 방법과 예방법


치매의 정의 : 치매는 하나의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원인에 따른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포함해 여러가지 인지기능에 장애가 생긴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전과 같은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때를 말하는 용어입니다.


정상적으로 성장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에 의해 손상되어 전반적인 지능, 학습, 언어의 인지 기능 및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알츠하이머는 (Alzheimer disease) 치매의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으로 국내 30만명 정도로 예상되는 치매 환자 중 50% 정도가 알츠하이머로 예상됩니다.

알츠하이머병은 뇌 세포의 퇴행으로 기억력과 언어장애, 판단력과 방향 감각 상실 및 성격 변화로 자신을 돌보는 능력까지 일게되는 병입니다.




이렇게 무서운 병인 치매는 우리나라에서 15분에 1명이 증가할 정도로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치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다음은 아주대 연구팀이 발표한 치매 예방법 7가지 입니다.


1. 담배를 끊는다. 흡연은 신경세포를 죽여 치매 발병률을 높입니다.

2. 비타민 C, 비타민 E와 엽산제를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치매 발병률이 50% 가량 낮아진다고 합니다.

3. 오메가 3가 풍부한 아마씨, 뇌신경을 보호하는 두유,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주

5.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걷기 운동이라도 1주일에 3회정도 1회 30분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

6. 지속적인 학습. 뇌에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학습은 기억력과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7. 사회생활을 하라. 친구 만나기, 집청소, 스포츠, 종교활동 등은 뇌 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을 모두 실행한다고 하여도 치매의 위험에서 100% 벗어날 수 없습니다. 



치매 환자로 의심이 된다면 다음 검사 방법으로 테스트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검사 방법


1. 내복이나 옷이 더러워져도 갈아입지 않으려고 한다.

2. 혼자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목적지에 가기 힘들다.

3. 예전에 비해 방이나 집안의 정리 정돈을 잘 하지 못한다.

4. 이전에 잘 다루던 기구의 사용이 서툴러졌다.

5. 예전에 비해 성격이 변했다.

6. 예전에 비해 계산 능력이 떨어진다.

7. 길을 잃거나 헤맨 적이 있다.


8. 대화 중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 반복해서 물어본다.

9. 물건이나 사람의 이름을 대기가 힘들어 머뭇거린다.

10. 물건을 가지러 갔다가 잊어버리고 그냥 온다.

11. 약속을 하고 잊어버린다.

12.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한다.

13. 자기가 놔둔 물건을 잘 찾지 못한다.

14. 오늘이 몇 월이고 무슨 요일인지 잘 모른다.


이 검사는 인지장애 여부를 판단하는 설문으로 1년전 상태와 현재 상태를 비교해서 8개 항목 이상에서 일치하는 항목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 기관에서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엔 이렇게 치매에 걸리면 환자의 고통도 문제가 되지만 그보다 환자의 가족에게 오는 부담이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치매 환자의 치료 및 간병에 대한 정신적, 금전적 부담은 서민들에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무리 가족애가 두텁다 하여도 치매 간병은 가족이 하기에도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이라고 합니다. 


전문 간병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이 많이 개선되겠지만 부담스러운 것은 간병인에게 지불할 비용입니다. 


국가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병비를 의료보험 수가에 적용하고자 하고 있지만 언제 실행될지 알 수 없는 일이고 지금 당장 가족 중 환자가 생긴다면 서민의 입장에서는 앞날이 보이지 않는 금전적, 정신적 고통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렇게 사회적 문제가 되는 간병인비용. 이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간병보험입니다.

간병보험은 한 사람을 위한 보험이 아닌 가족을 위한 보험이니 꼭 가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간병보험이 필요하다면 여러 간병보험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간병보험 비교센터" [바로가기] 에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간병보험 비교센터"는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며 보험 가입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치매는 한번 발병하면 완전히 치료하는 방법은 없고 병의 진행을 늦추는 수준의 치료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서운 질병인 치매에 대비해 위에서 언급한 7가지 방법을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치매 검사 방법과 예방법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