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h key 만드는 방법과 server 에 ssh key 간단히 자동으로 등록하기


terminal 로 작업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 매번 접속시 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ssh public key 등록 입니다.


먼저 ssh key 를 만들어야겠죠?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ssh-keygen -t rsa


위의 명령어를 치고 엔터 몇번만 눌러주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하지만 이 key 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서버에 접속하여 authorized_keys 파일에 내 public key를 등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쉽겠지만 이제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귀찮고 어려운 일 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한번에 해결하는 명령어가 있으니... 바로 ssh-copy-id 입니다.


ssh-copy-id 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법

Usage: /usr/bin/ssh-copy-id [-i [identity_file]] [user@]machine

$ ssh-copy-id server_id@serverIP


identity_file 을 넣지 않으면 ~/.ssh/id_rsa.pub 파일을 사용합니다.

user_id@ 를 넣지 않으면 현재 login 되어 있는 id를 사용합니다.



위와 같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public key가 등록 된 것입니다.



확인은 ~/.ssh/id_rsa.pub 의 내용과 서버의 ~/.ssh/authorized_keys 파일의 내용을 비교해 보는 것 입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id_rsa.pub key 의 내용과 서버 접속 후 autiorized_keys 의 파일 내용이 일치함을 알 수 있습니다.



ssh-copy-id 명령은 복잡한 과정을 간단히 만들어주는 훌륭한 명령어 입니다. ^^


이상 server 에 ssh key 간단히 자동으로 등록하기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