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empty trash command, 우분투 휴지통 명령어로 지우기


개발용으로 우분투를 사용하다 보면 GUI 환경이 아닌 ssh 나 기타 terminal 에서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휴지통에 파일이 너무 많아 공간 확보가 필요한데 GUI 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어떻게 할까요?


오늘 우분투 휴지통 비우기를 찾느라 한참 시간을 보냈네요. 자료들이 모두 2000년대 이전 것 들만 남아있고 최신 자료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확인해 보니 경로만 약간 달라졌을 뿐 특이 사항은 없더군요.



먼저 휴지통의 위치는 ~/.local/share/Trash/files 입니다.

ls -al (ll) 명령으로 파일을 확인해 보면 아래처럼 여러가지 파일(또는 폴더)들이 보입니다.




이 파일들을 명령어로 삭제해 보겠습니다.



휴지통을 비우기 전 디스크 용량을 확인해 보면 18GB 가 남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된 명령어는 df -h 입니다.

df 는 디스크 용량을 표시해 주는 명령입니다. -h 옵션은 사람이 보기 좋게 KB, MB, GB 단위로 변환해서 보여줍니다.



이제 휴지통의 파일들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 rm -rf .local/share/Trash/files/*


rm 은 삭제 명령어 이고 -rf 옵션은 하위 폴더까지 삭제하고 (r), 삭제 여부를 묻지 않고 무조건 삭제(f) 하라는 옵션입니다.



삭제를 하고 났더니 23GB 의 용량이 남았습니다. 무려 5GB의 공간이 확보 되었네요.

사용하는 PC가 60GB SSD 라서 이렇게 자주 휴지통을 비워줘야 합니다. ^^


GUI 환경에서 보면 이렇게 휴지통이 비어 있습니다.



간단히 명령어로 우분투 휴지통을 비우는 것. 정말 쉽죠?


이상 ubuntu empty trash command, 우분투 휴지통 명령어로 지우기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