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준비 자료 찾는 곳 (상권 분석 자료 제공) 소상공인 지원 포털


요즘 주위에 대규모 퇴직을 한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려옵니다. 그만큼 모든 기업들이 힘든 시기라는 것이겠죠. 하지만 이런 대규모 퇴직 후 생계를 꾸릴 방법이 막연한 이들에겐 청천벽력같은 이야기일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것이 바로 창업. 하지만 창업에 대해 너무 적은 지식으로 쉽게 망해 버리기도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상공인들 창업자들을 위해 상권을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 놓았더군요. 그것도 무료로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www.seda.or.kr 홈페이지는 바로 세다 입니다.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에서 만든 곳입니다.


여러가지 창업에 관한 정보나  프랜차이즈, 상권정보, 소상공인 교육, 소상공인 컨설팅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창업전 한번씩 들러보면 창업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 됩니다.



일단 상권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 합니다.



개인회원과 기관회원으로 나뉘어지는데 신기하게 개인회원에게 더 많은 자료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네요.



실명확인을 거쳐야 로그인을 할 수 있으니 주민등록 번호나 아이핀을 이용해 실명인증을 합니다.



주민번호와 실명을 넣고 실명 확인을 하면됩니다. 친절하게 실명확인에 성공했다는 메시지 창도 띄워줍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테스트 하는 방법 9가지 (원본 출처 링크 http://onlinebiz.kr/archives/244)

1.비지니스 컨셉에 대한 피드백 반복

2.전문가로부터의 비지니스 피드백

3.밖으로 나가세요

4.온라인커뮤니티 

5.비지니스 테스트를 위한 설문

6.티져페이지(예고 페이지)

7.비지니스 컨셉데모

8.MVP (Minimal Valuable/Viable Product -최소한 노력과 개발로 완성할 수 있는 핵심가치의 제품)

9.비지니스 수익화 



이후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로그인을 할 권한을 얻습니다.



일단 회원가입을 하고나면 바로 창업 준비를 위한 상권 분석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참고 자료
커피 전문점 영업허가 순서
위생교육 : 교육시간 1일 6시간
보건증 : 관할 보건소에서 사진 2매, 신분증 소요. 발급까지 3일 소요
소방시설 : 소방시설 및 방화시설
영업허가 : 관할구청
사업자 등록 : 관할 세무서. 주민등록 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영업허가증 필요


홈페이지 내의 자동 redirect 는 오류가 발생하니 필히 다시 메인화면으로 가서 로그인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로그인 절차를 거치고 나면 이제 정보를 분석하는 일만 남아 있습니다.



상권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정한 후  상권분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 방법은 분석페이지를 열때 첫 화면에서 보여주는 것을 잘 보고 하면 됩니다.) 



예를 들기위해 서울 시청 부근으로 3개의 상권을 그려 보았습니다.

상권 분석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분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첫 화면에는 인구수, 가구수, 면적, 상권유형, 상가 업소 수 등이 나옵니다.

이런 정보는 상권을 분석하는데 필수 정보이지만 쉽게 구할 수 없는 자료이기도 합니다.


이후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분석 등의 메뉴를 누르면 해당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이 아니라 경기도, 지방까지 분석이 가능하니 이 자료들을 잘 이용한다면 쉽게 망하지 않을 창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 사이트에 종종 들어와 미래의 창업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겠네요.



이상 창업 준비 자료 찾는 곳 (상권 분석 자료 제공) 소상공인 지원 포털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글2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