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협회의 홈쇼핑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10가지


TV홈쇼핑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회수가 늘어나면서 홈쇼핑으로 보험 가입을 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TV 홈쇼핑의 약점인 단방향의 정보전달이라는 한계 때문에 제대로 된 보험을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잘못 가입된 보험은 아무 쓸모도 없게 되며 경제적인 손해만 발생 시키게 되므로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홈쇼핑보험 가입시 주의할 점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 별도플랜시 보장 내용과 보험료의 변화 체크

별도플랜이란 단어는 기존 상품과 다른 구성이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해당 상품 가입시 본 광고의 내용과 상이한 보장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광고의 내용과 보장내용을 필히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둘째 : 청약철회 기간은 15일이 아닌 30일

2012년 4월 부터 통신판매의 경우 청약철회 기간이 15일에서 30일로 늘어났습니다. 게다가 약관 및 청약서 부본전달, 약관내용 설명, 자필서명의 3대 이행사항의 미 시행시 청약일로 부터 3개월까지 철회가 가능함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세째 : 실손의료보험의 경우 본인 부담금이 있음을 확인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할 경우 모든 의료비를 보험에서 지급해 주는 것 처럼 광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손의료보험도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외래시 1~2만원(병원별 상이), 처방 및 조제비 8천원, 입원비 연간 200만원 한도 내에서 10% 공제 등의 본인 부담이 있으니 이를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네째 : 자필서명이 필요한 경우 서명을 하여야 한다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를 경우 자필 서명을 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 저축예금 통장과 저축보험은 다르다

저축보험은 저축의 성격을 띄고 있지만 보장을 받는 만큼 보장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런 비용은 중도 해지시 해약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은 경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도해지가 예상된다면 이를 잘 판단하여 가입하여야 합니다.


여섯째 : 특약보험(갱신형)의 보험료 납입기간 체크

기본계약의 납입기간이 끝나더라도 특약보험이 (특히) 갱신형 보험일 경우 갱신 기간마다 보험료가 상승되기도 하며 보험 효력을 유지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갱신이 필요하므로 특약보험이 갱신형인지 아닌지를 꼭 체크해야 합니다.


일곱째 : 중도인출시 수수료, 이자는?

중도인출은 저축형 보험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저축형 보험은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중도 해지 없이 출금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수수료나 이자는 없으며 다시 입금할 필요도 없습니다. 유사시에 사용가능한 금액임을 인지하고 있으면 필요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여덟째 : 무진단 보험과 무심사 보험이란?

무진단 보험은 진단결과 없이 보험의 유치가 가능하지만 보험사 내부적으로 심사를 하여 가입거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심사 보험은 보험사 내부의 심사조차 거치지 않는 보험으로 보험사 입장에서는 고 위험군에 속한 보험이므로 보장내용이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사람(건강체)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면 보험사에서 실시하는 검진을 통하여 보다 저렴한 보험료를 책정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홉째 : 암/급성심근경색/치매 진단금의 유효기간

특정 보험들은 중병의 발생이 보험 가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효력이 발생되도록 약관을 정해 놓았습니다. 이는 보험사의 위험에 대한 대비이기 때문에 가입자는 보험금 지급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해당 기간을 잘 파악하여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열째 : 홈쇼핑 단독플랜은 광고 문구일 뿐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보험이나 보험설계사가 판매하는 보험 상품은 모두 옵션의 추가로 단독 플랜으로 명할 수 있습니다.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보험이라고 특별한 것이 아니며 어떤 보험을 가입하던지 약관을 잘 파악하여야 함을 인지 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홈쇼핑에서는 제한된 시간에 보험을 선택하여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지 못하고 보험을 가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피하기위해 보험설계 수석 전문가들과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상담은 무료이며 상담시 홈쇼핑 처럼 특정 보험에 가입을 권유하지도 않습니다.


무료상담을 받아보시고 좋은 보험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인스 (SMART INS)에서는 각 보험에 대한 보험설계 수석 전문가와 무료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 보험설계 무료상담 [링크]

암보험 설계 무료상담 [링크]

태아/어린이보험 무료상담 [링크]

운전자보험 무료상담 [링크]

스마트인스 기타 보험 무료상담 [링크]






Posted by 인포개더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