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 줄이는 방법 및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입덧은 임산부에게 정말 참을 수 없는 고통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인데 정도가 심할 경우 몸을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영양분 섭취가 불가능 하기도 합니다.


그럼 이런 입덧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식사 습관 조절

음식은 배 고플 때가 아니라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가 빈 상태 보다는 음식물이 약간 있는 상태가 메스꺼움을 감소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속이 좋지 않더라도 식사를 거르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간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여 메스꺼움을 가라앉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를 상태를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 습관 조절

천천히 움직이는 것은 빨리 움직이는 것 보다 위를 덜 자극하게 됩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치즈 (또는 멸치) : 칼슘 섭취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휴대가 간편하여 언제나 섭취가 가능한 식품입니다. 주의할 점은 소금 섭취를 줄이기 위해 저 나트륨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자두 :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로리는 낮고 칼륨, 철분, 비타민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습니다.



찐 고구마(단호박) :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자궁이 압박이나 호르몬의 영향으로 변비에 쉽게 걸리는 임산부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요구르트 : 유산균이 장내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독성 물질을 밖으로 배출하여 장을 깨끗히 해주며, 특히 임산부의 변비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토마토 : 칼로리가 낮아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며 피로 해소 및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 비타민 B6, 비타민 A,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주의하여야 할 점은 칼로리가 다른 과일에 비해 높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합니다. (100g 당 80Kcal) 또한 입덧을 하는 산모에게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생생하게 하여 구토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음식들 이외에도 임산부는 고른 영양소를 섭취 하여야 하므로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입덧 줄이는 방법 및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




Posted by 인포개더러
,